이음의 공무원 면접 수업에는 합격자들이 많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이 있나요?
최종 합격을 거머쥔 이음의 합격자들의 공통점은 이 세 가지를 철저히 했다는 데 있습니다. 이는 면접에서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며 낮은 필기 점수를 뒤집을 수 있던 비법이기도 합니다.
첫 번째 : 나 자신에 대한 객관화 작업
"내가 아는 형은 면접 며칠 준비하고 합격했대."
"모 유명 인강 강사가 면접은 왠만하면 다 붙는대."
"학교 선배는 이 프린트만 달달 외워서 이번에 합격했대."
공무원면접을 앞두고 있는 간절한 지원자들에게는 다양한 카더라 소리가 들립니다. 면접은 대강 준비해도 되는지, 어느 정도 강도로 준비해야 하는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막막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때 다양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것은 중심을 잡고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는 형이 며칠 준비하고 공무원 면접에 합격했다고 합시다. 그 형은 자신이 보기에 그리 대단하지 않아 보이고 그 형이 며칠 준비했다면 자신도 그렇게 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형은 평소 탁월한 생각정리와 말하기가 준비되어 있을 수 있으며 면접 현장에서 어떠한 모습을 보였을지 모릅니다. 면접 전문가가 아닌 이상 합격한 지원자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나 자신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객관적인 위치를 모른 채, 다양한 정보에 휩쓸리게 된다면 중요한 기회를 놓쳐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 자신의 현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공무원 면접 준비에 들어가야 합니다. 나는 조리있는 말하기를 할 수 있는지, 내 개인 경험에 공직가치가 녹아져 있는지, 목소리와 자세 등은 공직자로서 신뢰감이 드는지, 다양한 정책에 대한 이해를 나의 언어로 말할 수 있는지, 면접 긴장은 잘 다룰 수 있는 사람인지, 압박 질문에 대한 대처는 잘 할 수 있는지 등 나 자신의 대한 객관적인 점검이 면접 준비의 첫 출발입니다. 나의 강점과 약점을 인지해야 소중한 면접 준비 시간을 허투로 쓰지 않고 주어진 기간 동안 약점을 보완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음에서 상담 진행을 통해 지원자의 특징을 꼼꼼히 분석하고 수업을 시작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공무원 면접 '우수'받은 최종합격자 후기
두 번째 : 면접의 채점표 확인
많은 공무원 지원자들이 면접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기출질문을 모으는 것입니다. 많은 기출질문들을 최대한 끌어모으고 모범답변을 만들어 달달 외우지요. 이러한 자료를 가지고 있으면 불안한 마음에 왠지 위안이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준비 방법은 숲을 보지 못 한 채 나무만 보는 것입니다. 면접이 다가올수록 자신이 놓친 기출질문은 없는지 불안하고 면접 직전까지 기출에 의존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면접 준비를 하는 목적은 결국 '면접에 합격하기' 위한 것입니다. 면접에 합격하려면 면접관의 채점표를 알고 이해해야 합니다. 면접관은 인상평가나 주먹구구식 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채점표의 각 항목에 따라 지원자들을 평가합니다. 각 항목 중 하나만 미흡이 나오더라도 통과하기가 어렵죠.
따라서 공무원면접의 채점표가 무엇인지, 각 요소에 채점하기 위해서 면접관들은 각 항목별로 어떤 질문들을 내는지 알아야 면접을 주도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면접관의 입장에서 면접을 바라보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이 질문을 왜 하는지, 어떤 의도로 질문을 하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답변의 방향을 잡기 어렵습니다. 평정요소를 이해한다면 면접관이 무엇을 알고자 함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나의 답변의 방향을 잡기가 수월해 집니다. 더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준비가 가능한 것입니다.
개정된 공무원 면접 평정요소 설명
세 번째 : 면접 스피치 내재화
면접에 합격하는 길은 단순합니다. 면접관 앞에서 다양한 유형의 질문에 합격권에 도달하는 답변을 해야 합니다. 즉 면접장에서 지원자의 입에서 유창하게 답변이 나와야 합니다.
하지만 간혹 많은 지원자 분들이 면접 준비를 면접 원리에 대한 이해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무원면접이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게 중요한지 파악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면접 원리 이해는 초보적인 수준이며 당연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단, 이러한 면접 원리를 이해했다고 하더라도 면접장에서 나의 언어가 유창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제대로 된 면접 준비는 '내 입으로 합격권에 해당하는 답변이 나올 수 있느냐' 입니다. 박리다매형 수업을 통해 강의를 듣고 자료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많은 지원자들이 탈락을 경험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내 입으로 답변이 유창하게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다음 2가지가 면접 준비 기간에 매우 중요합니다.
- 내 답변은 공무원 면접관들이 보기에 좋은 답변인가, 부족하다면 어떠한 점이 부족하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가
-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면접 현장에서 제대로 말할 수 있는가
즉 자신의 면접 답변이 어떠한지 꼼꼼하게 점검해야 하며 이것을 내재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대로 된 면접 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이루어질 때 면접이 다가올 수록 자신감이 향상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박리다매형 수업으로 많은 친구들과 수업을 하면 당시에는 심리적으로 위안이 될지 모릅니다. 그러나 준비를 하면 할수록 많은 지원자들 속에서 나 자신이 배제되고 엑스트라같은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면접 과정은 치열하고 고독해야 합니다. 지원자 개개인에게는 나 자신을 위한 수업과 과정이 필요하며 나를 위해 준비된 전문 강사진의 밀착 케어로 단 한번에 합격을 거머쥘 수 있습니다.
이음은 채용/면접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개발하여
수강생에게 최적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상담 및 문의
카카오톡 <이음스피치> 또는 010.7267.7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