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고양시 행정직 합격자의 후기입니다.
작년 면접에서 탈락을 하고 올해는 절치부심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1년 고양시 9급 일반행정직에 최종 합격한 김윤호입니다. 저는 19년 시험부터 봐서 올해 21년에 최종 합격했습니다. 사실 작년 20년에는 고양시 9급 일반행정직 1배수 안(공단기 기준 80명에서 55등) 필기 합격을 했었지만 미흡을 두 번이나 받아서 떨어졌습니다. 당시에 저는 필기 합격이라는 기쁨에 너무 심취한 나머지 공무원 면접을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던 건 사실입니다. 저 나름대로 혼자서 열심히 준비를 했었지만 공기업이나 사기업 등 면접을 제대로 준비를 해 본 적이 없었기에 어쩌면 면접에서 떨어지는 게 당연한 것일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이음과는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되었나요?
올해는 작년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스피치 학원들을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상담을 받으러 간 첫 날부터 다른 스피치 학원과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다른 스피치 학원들은 어느 학원과 마찬가지로 수강료 등 간단한 상담으로 진행됐지만 이음스피치 학원은 다른 스피치 학원에서 볼 수 없었던 스피치 스튜디오실이 있었고 상담을 받으러 간 날에 그 스튜디오실에서 영상을 찍으시며 바로 모의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물론 무료이었고요) 저는 작년에 면접을 본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선생님의 면접 질문에 어느정도 대답을 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그 상황조차도 실제 면접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긴장돼서 단 한마디도 대답을 못했습니다. 그런 상황이 너무 제 자신이 싫었지만 오히려 그런 상황(경험)을 제공해준 덕분에 제 현재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됐던 거 같아서 저는 바로 수강 신청을 했습니다.
사실 제가 너무 생각하고 말을 하는 걸 힘들어했기 때문에 보통 수업은 1시간이지만 선생님께서 1:1 피드백을 1~2시간 이상 제가 될 때까지 봐주셨습니다. 그런 인격적으로 훌륭한 이음 선생님의 배려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피드백을 꾸준히 받고 또한 제 생각을 계속해서 끄집어 내는 작업을 함으로써 자신감이 붙었고 공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한 사명감도 스스로 내재화됐습니다.
또한 확실히 남이 써주는 대본을 외워서 말하는 것보다는 본인이 직접 경험하고 생각했던 것들을 말을 하는 게 실제 면접장에서도 기억에 확실히 많이 남고 말을 할 때도 버벅거리지도 않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스스로 생각의 과정을 거치고 마지막 모의 면접 피드백을 다 받게 되면 실제 공무원 면접장에서 면접관들의 어떠한 질문에도 막힘없이 대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기 합격 1배수 안은 웬만하면 재면접을 봐도 보통으로 합격한다는 어느 유명 공무원 면접 강사가 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 무책임한 말로 인해 이번 고양시 일행직 1배수 안 필기 합격자들 중에서 제가 알고 있는 분들 중에서 3~4명이 면접에서 떨어졌습니다.
경기도만 유일하게 시행되고 있는 재면접 제도는 분명히 처음에 미흡 받은 분들을 위한 구제 제도인 건 분명합니다. 그러나 작년에 재면접을 본 당사자인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재면접을 준비한 자체만으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너무 힘이 듭니다. 본인이 재면접을 준비해 보지 않은 사람들의 말은 절대로 귀담아듣지 마시고 처음부터 재면접을 받지 않기 위해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하세요! 면접이 공무원 필기 과목 5과목에 추가된 과목이라고 생각하시고 면접장에서 나오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해주세요.
- 지원 지역/직렬의 특징 분석과 답변 방향성 잡기
- 정확하고 논리적인 말하기를 위한 구조화
- 공직가치 답변에 녹여내기
- 상황판단면접
- 자신감 있고 신뢰감 있는 목소리 훈련
(매 수업 촬영과 피드백이 이루어 졌습니다)
- 사조서 :유튜버로 하고 싶은 콘텐츠
면접 질문
- 자기소개(+지원동기랑 같이)
- 본인의 장단점
- 작년에 면접에 떨어진 이유
- 행정직이 하는 일
- 공무원이 돼서 하고 싶은 일
- 악성 민원 대처법
- 고양시 홍보(2가지)
- 마지막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