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수자원공사 행정 직렬 합격자의 후기입니다.
합격 축하합니다. 면접은 어땠나요?
피티 주제 제시해주신거 시의적절해서 나올 가능성있다고 생각하고 준비했는데 피티는 그냥 평범한 전공이론으로 나왔어요. 그치만 알려주신 구조화방법으로 차분하게 잘했습니다. 지원동기도 고치라고 말씀해주신대로 신경써서 수정했는데 현장에서 수정하길 잘했다고 느꼈어요. 여러모로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PT면접을 어려워하는데요. 어떤 주제로 면접을 봤나요?
경영, 경제, 행정, 법 개론 이론 중 택1이었습니다. 제가 선택한건 '댐 상류의 가축 분뇨와 폐수로 인한 하천오염을 경제학 용어로 뭐라하는지, 공적 해결책은 무엇인지' 였습니다. 다른 기억나는 문제는 '학자 사바스의 요금재, 시장재, 공공재의 분류에 대해 설명하는 것'(행정학 이론) 이었어요.
역량경험면접에 대해서도 공유해 주세요.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가 처음에 나왔습니다. 또 공공기관 업무경험 중 어려웠던 점, 자소서에 적은 희망 직무와 본인의 강점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나왔습니다. 제가 기획 분야를 희망한다고 했더니 창의력을 발휘한 경험이 있냐고 물어보셨습니다. 이 외에도 실수한 경험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질문을 하셨습니다.
이음과의 수업에서 어떤 부분이 도움이 많이 되었나요?
PT면접 유형별로 구조화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신 것이 도움이 크게 되었습니다. 행정 직렬에 나올 수 있는 주제들과 이를 유형화해서 개별 구조화를 습득했기 때문에 단기간 내에 준비가 가능했고 합격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 수자원공사의 PT 면접 유형과 유형별 구조화 방법- 행정 직렬의 PT면접 특징 및 방향성 잡기- 기출 문제/예상 문제 실습- 카메라 촬영과 모니터링, 피드백